초보자를 위한 인테리어
인테리어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이면서 집을 가꾸거나 리모델링할 때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집의 공간만을 꾸미는 일도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의 감성이 들어가고 내 삶을 정리하면서 나만의 스타일을 담는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 sns를 보면 다양한 인테리어 스타일이 올라오면서 나도 저렇게 따라하고 싶지만 막상 시작하려고 하면 어떤 스타일을 선택할지 어떻게 준비할지 막막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인테리어에 처음 입문하는 분들에게 초보인테리어 스타일별 가이드에 대하여 소개해드려보겠습니다.
인테리어는 개인 취향
인테리어 초보자는 우선 가장먼저 자신은 어떤 감성스타일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색생, 분위기, 소품, 등 중요하게 생각하는 패턴을 그려보면서 인테리어를 구상하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간구조 예를 들면 빛이 어느쪽으로 드는지, 가족 구성원은 어떻게 되는지, 동물이 있다면 어떻게 생활공간을 마련해야 할 지도 생각해볼 요소 입니다.
인테리어는 평수에 따라 크기 용도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따라서 큰 방은 밝고 아늑하며 소품과 개성있는 가구로 구성하고 작은 공간은 간결하고 심플한 스타일로 공간을 살릴 수 있습니다. 꼭 정확한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서 본인에게 어떤 스타일이 어울릴지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테리어 유형
모던한 스타일
필요없는 장식이나 소품을 줄이고 간결하고 잘 정돈 된 라인을 살리는 인테리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색상은 밝은 흰색 또는 검정, 회색을 주로 사용하면서 금속공예품이나 유리와 같은 소재를 스타일로 매치합니다. 이러한 스타일은 도시적인 감성과 깔끔한 분위기를 추구하는 분들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어울리는 소품같은 경우엔 블랙프레임의 스틸선반이나 단색 계열의 소파쿠션같은 소품, 무광의 수납장 같은 장식품이 잘 매치되며 조명같은 경우엔 심플한 천장 조명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만약 처음으로 모던한 스타일을 추구한다면 전체적인 공간을 두고 2~3가지 색상으로 정리하는 것이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모던 특유의 깔끔함과 간결함을 유지하면서 곳곳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가구 또는 조명을 선택하면 디자인이 멋지게 완성됩니다.
내추럴스타일
말 그대로 자연 소재를 활용하여 보다 따뜻하고 정감있는 공간을 연출하는 스타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단정하면서도 안정적인 느낌 때문에 가정집이나 자녀가 있는 집에 잘 어울리는 분위기라 할 수 있습니다. 추천할 수 있는 아이템으론 원목가구, 베이지나 아이보리 커튼, 자연건조 드라이플라워, 등 내추럴한 아이템이 잘 어울립니다. 이러한 소재 자체가 주는 따뜻함과 편안함은 전체적은 분위기를 잘 정리해 주기도 합니다.
초보자 입장에서 이러한 스타일을 추구한다면 천연소재의 소품을 가지고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드리며 만약 식물이나 화분같은 것을 생각하신다면 그것도 꽤 괜찮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빈티지스타일
낡고 오래된 것에서 느껴지는 감성과 멋의 깊이를 담아내는 것은 빈티지스타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빛바랜 색감, 스크래치, 손때묻은 소품들이 주는 감성은 추억을 돋게 할 뿐 만 아니라 마음을 묘하게 끌어 당기는 매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스타일에는 오래된 책상이나 황동조명, 턴테이블, 클래식 시계, 중고그릇 같은 것들이 어울릴 수 있습니다. 특히 빈티지 스타일에는 소품이 정말 잘 어울리기 때문에 소품활용을 잘 하셔야 하겠습니다.
초보자입장에선 처음부터 빈티지로 채우기는 다소 무리일 수 있어 공간 한 켠에 오래된 의자나 액자 같은 한두가지 소품으로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북유럽스타일
흰색벽과 밝은 목재, 따뜻한 패브릭으로 구성된 디자인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백을 살린 구조에 실용성 및감성까지 조화롭게 담아내면 초보자도 쉽게 근접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추구하고 있는 스타일 입니다. 어울리는 소품으로는 화이트 또는 그레이색상의 소파, 원목 테이블, 코튼쿠션, 따뜻한 조명 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장식을 사용하지 말고 기능성과 디자인에 중점을 두고 스타일을 완성해내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초보자가 꾸밀때는 깔끔함과 포근함을 포인트에 두고 스타일을 완성하면 됩니다. 처음부터너무 많은 돈을 사용하기보단 가구의 배치와 밝은 색상 커튼만 달아줘도 북유럽스타일을 충분히 낼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헤미안스타일
여러나라의 다양한 문화가 섞인듯한 자유롭고 이국적인 감성의 스타일을 표현합니다. 컬러,패턴, 다양한 텍스타일, 등 혼란스러워 보일 수 있지만 개성이 넘치는 스타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활용템으로는 자수가 들어간 쿠션, 벽에거는 러그, 마크라메, 이국적인 장식품, 유리병이나 촛대, 와 같은 것을 적절히 사용하고 조명의 위치를 사용하여 커튼무늬, 테이블보까지 생동감을 더해주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초보자입장에선 다양한 컬러와 패턴을 사용하기는 다소 어려울 수 있으니 중립적인 배경을 두고 한두가지만 포인트를 줘서 소품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어떤 스타일이든 본인만의 개성을 찾아 연출하면 됩니다. 만약 여러 스타일을 믹스하겠다면 빈티지한 의자에 북유럽가구 와 같은 배치도 상관 없습니다. 그렇지만 여기서 핵심이 되는 것은 메인 스타일을 제일 먼저 구상하는 것이 전체 분위기의 조화를 해치지 않으면서 스타일을 완성 할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이라고 해서 거창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작은 변화에서 한두가지 포인트만 줘도 충분히 느낌을 살려 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자신만의 공안에 감성과 편안함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 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완벽하게 인테리어를 꾸리지않아도 되며 자연스럽게 만들어질 때까지 하나 둘 씩 소품이나 장식을 활용해 분위기를 바꾸어 보시기 바랍니다.